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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도시재생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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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점가 활성화가 99% 실패하는 이유
등록일 2021-07-20 10:29:28.0

책 표지 이미지

상점가 활성화가 99% 실패하는 이유

  • 저자쓰지이 게이사쿠
  • 권호창조적 도시재생 시리즈 102
  • 발간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 2021년 발간
  • 기획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
  • 펴냄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
  • 발행일2021/06
  • 페이지219p

목차

머리말

제1장 번영하는 상점가는 1%에 불과하다

전국으로 확산하는 '셔터 거리'

활성화된 상점가의 공통점

제2장 '상점가'의 원래 의미는 무엇인가?

신주쿠와 긴자도 '상점가'이다

상점가 활성화 사업이란?

상점가라는 '장소'와 상점가 '조합'의 혼동

상점가 조직의 과제

제3장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설정한 것이 과오

상점가 활성화를 조합에 맡겨서는 안 된다

마을 만들기를 지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4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점가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

상점가는 지역 커뮤니티가 아니다

신규창업의 장으로서 존재가치

제5장 상점가의 번혁:네리마구 에코다와 히로시마현 구레시에서의 경험

네리마구 에코다의 '시민 자율기획형 활성화' 모델

상점가 활성화로 이어진 '발견'

히로시마현 구레시의 활성화 도전

제6장 상점가의 활성화 방안

활성화 목표의 재설정

상점가 활성화의 로드맵

타운 매니저의 역할

제7장 행정기관과 점주에게 보내는 메시지:지금이 활성화에 뛰어들 때

상점가 활성화는 기초자치단체의 역할

활성화 제도의 설계는 국가의 역할

점주는 원점으로 돌아가야 한다

맺음말

후기를 대신해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