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풍요로운 자연에 둘러싸인 국토
1-1-2 사람과 자연이 만든 풍토와 문화
1-1-3 도시와 자연의 갈등과 공생
1-1-4 일본의 사회시스템과 인간의 행동규범
1-1-5 환경 중심시대와 개성적인 도시의 형성
1-2-1 '성숙'이 뜻하는 것은?
1-2-2 성숙사회의 다양한 모습
초고령사회로 진입 / 완만하지만 안정된 성장 /
다양해져가는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 /
도시의 모습 : 이상적인 도시상과 일치와 괴리 /
도시 간 새로운 경합 : 국내에서 세계로
1-2-3 성숙도시로 가는 길
건설에서 유지관리로 / 효율과 편리에서 안락함으로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서 휴먼웨어로 /
환경에 대한 의식에서 행동으로
1-3-1 21세기는 도시의 시대
1-3-2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과 CO2배출
1-3-3 범지구 정책이 되어 있는 지구환경문제
1-3-4 세계 온난화대책 현황과 CO2 문제
1-3-5 일본의 CO2배출량과 도시배출 현황
1-3-6 CO2를 줄이기 위한 도시정비
1-3-7 저탄소형 도시를 향한 성숙도시의 역할
에너지 이용 및 공급구조 / 지진피해도시의 부흥모델 /
쉽게 알 수 있는 CO2절감효과
2-1-1 도시교통의 계획과 정비 : 과거와 현재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50년대까지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 2000년대 /
2-1-2 도시권 교통계획과 계획과제의 변화
2-1-3 계획주체와 계획의 관리
2-1-4 도시교통 데이터 수집
2-2-1 도시권 교통계획과 토지이용
2-2-2 교통시설계획과 토지이용
2-2-3 도시개발과 교통계획
2-2-4 지구단위의 교통계획과 토지이용
2-2-5 새로운 시대의 도시교통계획과 토지이용
2-3-1 일본의 지구교통계획에 큰 영향을 미친 개념
2-3-2 일본에서의 도입과 실천
2-3-3 자전거를 위한 공간정비
2-3-4 안전하고 매력 있는 지구 내 도로 공간계획
2-4-1 자동차 사회의 성숙
2-4-2 자동차 의존을 줄이는 도시정비
2-5-1 계획과 정비에 따른 과제들
첨단IT시대에 필요한 교통서비스 /
교통서비스의 경쟁과 관리 /
운영관리형 수송구조로 재구축
2-5-2 계획과 정비방향
서비스 수준 지향형 교통네트워크 구축 /
개방된 교통시설 공간창출
2-5-3 계획과 정비시스템
2-5-4 계획과 정비의 새로운 형태
3-1-1 수요추종시대의 종식
3-1-2 기존시설은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3-1-3 성숙도시의 도로정비 : 3가지 역할
도시공간의 골격을 구축 / 도시공간의 질을 향상 / 도시공간을 재구성
3-2-1 정비와 개축형태
3-2-2 고가도로를 철거하여 지상공간을 개방
3-2-2-1 청계천 복원사업과 고가도로의 철거
역사 / 복원사업의 내용 / 어떻게 과제를 해결하였나? /
무엇이 복원사업을 가능케 하였나?
3-2-2-2 순환고속도록망의 완성에 따라 철거된 하버 드리아브
3-2-2-3 손상되어 철거된 웨스트사이드 하이웨이
건설에서 철거까지 / 웨스트 웨이 건설을 단념 / 허드슨 강변 공원 탄생
3-2-3 고가도로를 지하로 이설하고 지상공간을 활용
3-2-3-1 빅ㆍ딕과 지상공원
돌이켜 본 역사 / 프로젝트의 개요 /
지상공간의 이용과 로즈 E, 케네디 그린웨이
3-2-3-2 라인 강변도로를 지하로 이설하고 지상공간을 재생 : 뒤셀도르프
3-2-3-3 알라스칸 웨이 고가도로를 지하로 이설하고 수변지구를 재정비
3-2-4 도심부를 관통하는 지하도로 신설과 도심공간 재정비
3-2-4-1 도심의 지하를 관통하여 강변공간을 개방한 고타터널
3-2-4-2 도심지구를 지하로 통과하는 아키타 중앙터널
4-1-1 철도의 등장과 도시의 동향
4-1-2 철도와 시가지의 형성
4-1-3 철도와 도시개발의 연계
4-2-1 철도역의 잠재력
철도역이 갖고 있는 2가지 거점기능 / 역의 형태와 거점기능
4-2-2 역전광장의 역사와 과제
4-2-3 역과 역전광장
4-2-4 역 건물과 역전광장의 조화
4-2-5 역과 시가지의 새로운 관계
철도역 공간의 질을 향상 / 역의 잠재력을 시가지에 개방 /
철도이용자 이외의 시민들이 모이는 공간 / 역과 시가지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
4-3-1 지방도시와 궤도교통시스템
4-3-2 앞으로의 지방도시 모습
4-3-3 궤도교통시스템을 활용한 도시정비
자동차이용과 절충 / 역과 시가지의 연결 / 도심역과 교외 역 /
연선지역과의 연계와 도시의 축 / 노면전차(LRT)에 기대
4-4-1 철도 입체화의 필요성
4-4-2 연속 입체교차사업
4-4-3 현 시점에서 본 철도 입체화의 의의와 역할
철도를 활용한 시가지 공간의 재구축 / 도시공간의 재구축을 위한 계기
4-4-4 성숙도시의 철도 입체화 관점과 과제
대도시와 지방도시 / 역과 역 간 / 고가와 지하 /
입체화 비용과 지역정비비용 / 비용부담과 장려책
4-5-1 고가화와 고가하부 이용
4-5-2 지하화와 지상공간 활용
사가미철도본선 야마토역 지하화와 역 주변지구 정비 /
오다큐선 지하화와 세이죠가쿠엔마에 역 지하화와 주변지구 계획 /
도큐메구로선 지하화와 녹도공웑 정비 /
도큐토요코선 지하화와 도요코 플라워 녹도 정비
4-6-1 폐선 후 다양한 이용
4-6-2 파리의 비아딕 데 자르와 프롬나드 쁘랑테
4-6-3 뉴욕의 하이라인공원과 레일뱅크 제도
하이라인공원의 개요 / 탄생배경 /
하이라인공원을 실현할 수 있게 한 레일뱅크제도 /
하이라인공원의 효과
4-6-4 일본의 야마시타 임항선 산책로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지구의 폐선부지 활용 /
선로 / 야마시타 임항선 산책로
5-1-1 '공유(shard)'한다는 것은?
5-1-2 환경, 개발과 공유
5-1-3 토지이용계획과 공간의 구분
5-1-4 토지소유의 분할과 공동이용
5-1-5 '공과 사', '관과 민'간 공간의 공유
5-1-6 교통계획과 공유라는 관점
5-1-7 지역의 공유와 연계
5-1-8 도시정비에서 시간과 가치의 공유
5-2-1 'shared space'란?
5-2-2 'shared space'의 기본개념
5-2-3 'shared space'의 5가지 전략
도로 공간의 디자인으로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 / 규칙의 굴레에서 벗어나 소통을 중시 /
함께 고안하는 디자인과 함께 지는 책임 /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세심한 배려 /
불안감을 주는 것이 교통안전과 연결
5-2-4 'shared space'프로젝트 탄생
5-2-5 'shared space'의 확산과 전개
5-3-1 '소유'시대에서 '공유'시대로
5-3-2 승용차공동이용의 체계와 발자취
5-3-3 특징 :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이용
5-3-4 공유하는 교통수단 : 새로운 전개